다형성의 기본개념

자식클래스의 객체에 부모 클래스의 포인터를 사용한다면?

 

부모클래스 *포인터 = 자식클래스;


위처럼 하면 부모클래스의 메소드가 실행된다. 

하지만 virtual을 메소드에 붙여주면 자식 메소드가 실행되게 된다.

	virtual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 " << endl; 
	}


자식클래스에 메소드가 없으면 부모클래스가 실행된다.

이걸 다형성이라고 부른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Animal
{
protected:
	string m_name;

public:
	Animal(string name)
		: m_name(name) {

	}

	string getName() { return m_name; }

	virtual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 " << endl; 
	}
};

class Cat :public Animal 
{
public:
	Cat(string name)
		:Animal(name) {

	}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Meow " << endl;
	}
};


class Dog :public Animal
{
public:
	Dog(string name)
		:Animal(name) {

	}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Woof " << endl;
	}
};
int main() {

	Animal a("Animal");
	Dog d("Dog");
	Cat c("Cat");

	//자식클래스를 부모클래스의 포인터로 캐스팅해서 사용하면
	//자신이 부모클래스인줄 알고 작동한다.
	a.speak();
	d.speak();
	c.speak();

	Animal *a1 = &d;
	Animal *a2 = &c;


	//활용하는 경우
	Cat cats[] = { Cat("cat1"),Cat("cat2"), Cat("cat3"), Cat("cat4"), Cat("cat5") };
	Dog dogs[] = { Dog("dog1"), Dog("dog2") };
	//위에껄 다 확인해볼려면 for문을 사용해야한다.

	Animal *my_animals[] = { &cats[0],&cats[1], &cats[2], &cats[3], &cats[4], &dogs[0], &dogs[1] };

	//부모클래스의 메소드가 실행된다.
	//virtual 을 붙이면 자식클래스인것처럼 실행한다.
	//이런 성질을 다형성이라고 한다.
	for (int i = 0; i < 7; i++)
		my_animals[i]->speak();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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