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성을 설계관점을 만든다.

기본클래스에서 자식클래스에게 제약을 걸어준다.

순수 가상 함수
- 자식클래스에서 반드시 오버라이딩 해주어야한다.
- virtual 로 선언되고 마지막이 = 0; 이면 순수 가상 함수
- 별도로 함수를 구현할 수 있다. 호출할 수 없다.

virtual void speak() const = 0;



추상 기본클래스
- 순수 가상함수가 포함이된 클래스
- abstact class는 인스턴스생성이 안된다.

class Animal
{
protected:
	string m_name;

public:
	Animal(string name)
		:m_name(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m_name; }

	virtual void speak() const = 0;
};


인터페이스
- 순수 가상 함수로만 이루어진 클래스
- 파라미터를 인터페이스로 받으면 다양하게 
구현된 자식 클래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class IErrorlog
{
public:
	virtual bool reportError(const char * errorMessage) = 0;

	virtual ~IErrorlog() {}
};


순수 가상 함수가 있는 Class를 상속받으면 무조건 오버라이딩해야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Animal
{
protected:
	string m_name;

public:
	Animal(string name)
		:m_name(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m_name; }

	virtual void speak() const = 0;
};

//void Animal::speak() const
//{
//	cout << m_name << " ??? " << endl;
//}

class Cat :public Animal
{
public:
	Cat(string name)
		:Animal(name) {

	}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Meow " << endl;
	}
};


class Dog :public Animal
{
public:
	Dog(string name)
		:Animal(name) {

	}

	void speak() const
	{
		cout << m_name << " Woof " << endl;
	}
};

class Cow : public Animal
{
public:
	Cow(string name)
		:Animal(name) {

	}

	//void speak() const
	//{
	//	cout << m_name << " Woof " << endl;
	//}

};


//Interface 예제
//자신이 정의하지 않고 순수가상함수만 가지고 있다.
//Interface는 대문자 I를 붙여주는게 관습이다.
class IErrorlog
{
public:
	virtual bool reportError(const char * errorMessage) = 0;

	virtual ~IErrorlog() {}
};

class FileErrorLog : public IErrorlog
{
public:
	virtual bool reportError(const char * errorMessage)
	{
		cout << "File Error" << endl;
		return true;
	}

};

//부모클래스를 이용하기에 여러방법이 사용가능하다.
void logTest(IErrorlog & log) {
	log.reportError("Runtime Error!!");
}

int main()
{
	//speak()가 구현이 안되어있다.
	//Cow c("n");

	Cat c("cat");
	c.speak();

	FileErrorLog log;
	logTest(log);

	return 0;
}

'개발 소발 > 개발 C++(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객체잘림,reference wapper  (0) 2019.09.30
c++ 다이아몬드 상속문제 해결  (0) 2019.09.30
c++ vitual,가상함수  (0) 2019.09.30
c++ 정적,동적바인딩  (0) 2019.09.30
c++ 가상소멸자  (0) 2019.09.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