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서평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요 근래 스스로 발전하고 싶은 욕구가 많아졌는데
방법을 모른다는 핑계로 미루고 있었다.
사람이 참 핑계는 찾기가 쉽다고 느낀다....


"목표를 이우려 말고 정체성을 찾자"

위에 글이 책에서 설명하는 주제인데 너무 공감됐다.
외적인 요인으로 발전하려고 하기보단 자기자신의 정체성, 꿈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조금씩 발전해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체성을 어떻게 만들어가야할까?

정체성은 작은 습관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작은 습관을 쉽게 만드는 방법은
새로 만들기보단 늘 하던 습관에 긍정적인 습관을 추가해보자.

아침에 일어나는 루틴에 푸쉬업을 추가한다든지 이런 방법 말이다.

정체성, 꿈을 가지고 작은 습관들을 만들어가자.
무엇보다도 정체성, 꿈이 큰 동기유발을 해주기에 정체성, 꿈은 직업이 되면 안 된다.

개발을 잘하고 싶고 무언가를 만들어가고 싶은게 꿈이 여야지
카카오, 네이버에 들어가는 게 꿈이 되면 안 된다.
동기유발은 나쁜습관을 이기게 해 주는데 카카오, 네이버에 들어가는 게 꿈이라면
이루었다면 꿈은 없어진다.

또 정체성을 이루어가는 작은 습관은 바로바로 결과가 돌아오지 않는다.
공부를 한다고 바로 티가 나지 않는것 처럼 하지만 능력은 차곡차곡 쌓여가고 있다.

그렇기에 정체성을 이루어가는 습관도 약간의 보상이 있어야 이루어가는 재미가 생긴다.
일주일 동안 운동을 잘하면 먹고 싶은걸 먹는 이런 보상들 말이다 ㅎㅎ
그리고 완벽하려고하면 안 된다. 완벽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완벽하기보단 올바르게 고쳐가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또 정체성,꿈을 만들어가는 쉬운 방법은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면 된다.
개발을 공부하는 모임,독서모임등에 들면 더 쉽게 접할 수 있지 않을까?

다만, 정체성이 하나이고 그게 전부가 되면 안 된다. 꼰대가 된다.
우리 주변의 올바른 꼰대들을 생각해보자 ㅎㅎ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좋은 습관을 유지하려면  반복의 중요성을 기억해야 한다.
반복을 하려면 하기 쉬워야하고 또, 조금씩 성취를 늘려야 한다.

한 번은 실수지만 두 번은 실수가 아닌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캬 얼마나 맞는말인가 뼈를 맞는 기분이다.
그래서 내가 나쁜습관밖에없구나 지금은 ㅎㅎ

나쁜 습관을 없애기는 힘드니 멀리하자
멀리하는 방법은? 나쁜 습관을 접하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거다.
이건 많은 고민을 해봐야겠다..

또 항상 숙고와 복기를 하자.
우리 인생을 우리 삶을 우리 정체성을 우리 고민을

+ Recent posts